본문 바로가기
Read&Learn/Book

[책추천] "사장공부" #산조게야 #쌤엔파커스 #일본판사장학개론 #모든사장님들께 강추

by 게으른부자아빠 2023. 5. 20.
반응형

오늘 추천드리는 책은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였던 "산조 겐야"의 "사장공부"입니다. 1,000명의 사장이 배우고 성공한 사장공부라는 부제와 함께 공부하는 사장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문구로 홍보하는 책입니다. 우리나라에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이 있다면 일본엔 산조 겐야의 사장공부가 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일본판 사장학개론이라고 불려도 전혀 손색이 없는 책입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사장 공부
1,400억의 빚을 갚고 자력회생한 어느 베테랑 사장이 알려주는 ‘망하지 않는’ 경영의 원칙! 요식업과 부동산 임대업으로 승승장구하던 어느 사장은 고베 대지진으로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고 망했다. 그냥 망한 정도가 아니라, 무려 140억 엔(우리 돈으로 1,400억 원)의 은행빚까지 떠안고 망했다. 하지만 그는 개인파산을 신청하거나 회사를 도산시키지 않고, 그 어마어마한 빚을 끝끝내 다 갚고야 말았다. 8년이라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 동안, 산전수전 공중전을 다 이겨내며 빚을 갚고 자력회생한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1,400억의 빚을 다 갚고 회생에 성공했을까? 이 책의 저자 산조 게야의 이야기다. 그 후 입소문을 타고 일본 전역에서 중소기업 오너, 자영업 사장들이 고민거리를 안고 그를 찾아오기 시작했다. 고민의 주제는 다양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매출이 곤두박질치고, 직원들이 떠나가고, 남는 것도 없이 혼자 아등바등하느라 완전히 소진된 상태였다. 사장들은 벼랑 끝에서 ‘어떻게 하면 망하지 않고 다시 사업을 일으킬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또한 은행융자는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신사업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속 시원히 물어볼 데도 없는 아주 기본적인 고민들도 많았다. 그렇게 해서 저자가 고민을 해결해준 사장이 무려 1,000명이 넘는다. 이 책은 ‘사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지침 49가지를 담았다. 저자 본인의 경험과 1,000명이 넘는 사장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면서 체득한 ‘실전의 비법’들이어서, 일본에서도 출간 즉시 큰 화제를 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저자
산조 게야
출판
쌤앤파커스
출판일
2019.03.18

 

저자인 산조 게야는 부동산 임대업과 요식업으로 승승장구하던 중 고베 대지진으로 인해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고 망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1,400억의 빚을 지게 된 산조 게야는 개인파산이나 회사를 도산시키지 않고 엄청난 빚을 8년에 걸쳐 다 갚아내었다고 합니다. 그때의 경험을 기반으로 지금은 수많은 중소기업 오너와 자영업자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 "사장 공부"에 담았다고 하니 기대가 안될 수가 없습니다.

[책추천] "사장공부" #산조게야 #쌤엔파커스 #일본판사장학개론 #모든사장님들께 강추

#책 속 좋은 내용

단호하게 얘기하자면, 사장에게는 휴일이 없다. 그렇다고 주야장천 사장실에 틀여박혀 있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술을 마시러 갈 수도 있고, 휴일에 친구와 골프를 치러 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때에도 회사 일, 경영에 관한 생각을 스위치를 켜놓은 채 머릿속 어딘가에 항상 넣어두고 있어야 한다. 언제, 어디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문제해결의 힌트가 굴러들어올지 모르는 일 아닌가? (25페이지)

 

직원과 하나가 되어 함께 땀을 흘리면 좋은 경영자일까? 아니다. 사장에게는 사장의 일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직원들은 손발을 움직이고 땀을 흘리며 돌아다녀야 한다. 즉 실행이 주된 업무다. 하지만 사장은 직원들과 하나가 되어 땀을 흘리기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매출을 올릴 방책이 없는지 고민하고, 어떤 목적으로 이 회사를 세웠고, 어떻게 움직여서 사업을 키우고 발전시킬지를 고민해야 한다. (55페이지)

 

사장이 찾아야 하는 답은 '정답'이 아니라 '살아 있는 답'이다. 지금은 정답일지라도 그 답이 영원한 정답은 아니다. 정답의 모습이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이다. 사장의 일은 끝이 없다. 쉴 수도 없다. 마음을 놓자마자, 생각을 멈추자마자 내리막길이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3페이지)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

이 책과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은 공통적으로 치열하게 생존하고 성장해온 사장님이 직접 경험한 것을 기반으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단순 경영컨설턴트나 큰 사업을 해보지 않은 분들이 쓴 사장학 도서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개인적으로 두 책을 비교하자면 저는 김승호 회장님의 "사장학개론"에 한표를 주고 싶습니다. 물론 두께의 차이로 인한 내용의 깊이 차이도 있지만, 일본의 사정이다보니 국내 현실과 조금은 다른 부분도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괜히 베스트셀러가 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만큼 타 사장학 도서들보다는 평균이상의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이세상에 많은 사장님들이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